소리로 보는 세상

Organist, System Administrator, Security Administrator, Network Administrator

Archive for 10월, 2014

카카오톡 논란

without comments

박근혜 대통령의 2014년 9월 16일 “대통령 모독 발언 도가 넘고 있다” 라는 발언 이후 이틀만에 검찰의 “사이버 명예훼손 무관용” 이라는 칼을 빼 들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대통령 모독 발언 도를 넘고 있다” – 한겨레
박근혜 “대통령 모독, 도를 넘고 있다” – 허핑턴포스트
朴 대통령, “세월호 특별법에 수사권, 기소권 포함은 사법체계 근간 흔드는 일” – 조선일보
박근혜 발언 이틀만에…검찰 “사이버 명예훼손 무관용” – 허핑턴포스트

그 후 카카오톡을 검찰에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정진우 노동당 부대표의 카톡을 들여다 봤다는 말부터, 국정원이 카카오톡을 한달간 감청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

이때문에 때아닌 러시아인이 만든 독일산 메신저 프로그램인 텔레그램이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WhatsAppViber까지…

이는 모두 한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1:1 대화를 암호화 해서 감청할 수 없다는 것, 즉 개인정보 보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메신저라는 것이다.

더구나, 카톡 논란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데, 카카오톡 법률대리인인 한 변호사의 실언과 경영진의 실언 때문이다.

카카오톡의 대응은 더더욱 실망인데, 서버에 보관하는 기간을 줄이겠다고 하고, 해외 IT 기업처럼 투명성보고서를 내겠다고 하는데 이것도 헛점투성이다. 건수만 공개하면 뭐하나.. 1건이 1명의 기록을 달라는 것도 아닌데… 몇건에 몇명의 기록을 넘겨줬다고 해야지… 하려면 좀 제대로 하던가… 제대로 못할거면 하지 말든가… 난 다른 메신저 쓸테니…

이건 뭐, 민주공화국이 아니라 독재탄압공안공화국이네…

Written by 천의

10월 10th, 2014 at 1:44 오후

Posted in 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