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로 보는 세상

Organist, System Administrator, Security Administrator, Network Administrator

이통사를 힘들게 하는건 iPhone 탓?

without comments

관련기사
美 이통사 고혈 짜는 주범은 ‘아이폰?’ – 전자신문

전자신문에 이런 말도 안되는 기사가 떳다.

요지는 iPhone에 보조금을 지급하느라 허리가 휘었고, 경제불황으로 인해 ARPU도 감소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이통사들의 공통된 문제점일 것이다.

하지만, 애당초 사용자들은 iPhone에 보조금을 지불해 줄것을 요청하지도 않았을 뿐더러, 이통사들은 보조금을 지급하는 대신, 2년 약정과 제한된 요금제를 강요하였다. 이는 최소한 2년이라는 약정기간내에 제한된 요금제로 iPhone에 지급된 보조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2년이란 기간동안 보조금 회수 이외의 부가적인 수입도 있다. 게다가 사용자가 약정기간내에 해지하려면 위약금을 물도록 해서 자신들이 손해볼 여지를 원천봉쇄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리가 휜다면, 그것은 보조금 때문이 아니라 경영진의 경영실패로 인한 것일뿐이다.

아마도 국내 이통사들도 곧 미국의 이통사처럼 저런 투정을 할 듯 싶다. 그러나, 올해들어 국내 이통사에도 약정할인이 재등장 하였다. 따라서 현재는 국내 이통사도 저런 투정을 부릴 이유가 없다. iPhone 뿐만 아니라 모든 고가폰에 대해서도…

Be Sociable, Share!

Written by 천의

10월 22nd, 2008 at 11:40 오전

Posted in IT

Tagged with

Leave a Reply